top of page

공장담보대출로 자금확보하는 두가지 경우

안녕하세요 기업의 자금조달과 기업인증업무를 도와드리고있는 E&F파트너스입니다. 오늘은 공장담보대출과 관련하여 자금확보하는 두가지 경우에 대하여 설명드리려고합니다. 사업초기단계 혹은 사업을 영위중이시더라도 초기 시설자금과 넉넉한 운전자금은 꼭 필요합니다.



자본금이 넉넉하시다면 큰 문제가 아니겠지만, 사업력이 짧아 매출이 적거나 이미 기대출때문에 추가 자금조달이 불가능한경우라면 공장담보대출을 통해 필요한 자금을 확보해보시길 제안드립니다. 공장담보대출이 가능한 경우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1. 공장을 신설하거나 공장을 매매 할 경우( = 구매 혹은 낙찰) 새로운 사업때문에 공장부지를 매매하시거나 관련 시설장비를 구매하려는 경우 공장담보대출을 통해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100% 자부담으로 공장을 매입하기는 부담이 되는게 사실이기때문에, 공장담보대출을 적극 활용하셔야하는데요. 필요한 서류준비는 사업계획서 및 토지와 건출물과 관련된 인허가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이후 보증서발급(신용보증기금 등)을 신청하여 심사 후 금융기관을 통해 공장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시중의 금융기관에서는 공장담보대출로 진행 시 40~50%정도의 본인부담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E&F파트너스에서는 협력중인 금융기관을 통해 20~30%정도의 본인부담금만으로 공장담보대출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큰 자금이 소요되는 자금조달은 전문업체와 협력하셔야 최적의 조건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공장담보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감정가액입니다. 같은 은행이어도 지점별, 담당자의 업무처리방식에 따라 금리와 한도가 크게 달라지기때문입니다. E&F 파트너스는 감정가액을 최대한 인정해줄 수 있는 금융협력처와 협업중입니다. 정확한 내용은 현재 상황과 담보물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운영중인 공장이 있을 경우 이미 사업을 영위중이고 공장을 소유하고 있다면, 공장담보대출 공식감정을 통해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공장을 새로 매매하는 경우와는 다르게 보유중인 공장을 담보물로 조달하기때문에, 비교적 수월한 장점이 있습니다. 공장설립 당시 대출이 있다고하더라도 수년전에 비해 지금 시세가 오른게 대부분이기때문에 추가 자금 확보가 가능한경우가 많습니다. 공장담보대출은 마찬가지로 신용도와 기업의 재무제표 등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E&F파트너스에서는 기업진단 후 수정요소와 보완요소를 제안드리고 있습니다. 공장담보대출의 경우 시중의 은행에서 원활한 진행이 어렵기때문에 터무니 없는 한도나 금리를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워낙 다양한 경우와 변수가 있기때문에 정확한 진단 후 E&F파트너스가 최적의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 공장담보대출을 비롯하여 정책자금과 기계금융(담보 및 리스) 등 다양한 경영지원업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