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인사업자님들께 자금조달 방법을 해결해드리는 IFA금융지원센터입니다. 개인대출과는 다르게 법인사업자 대출은 심사가 까다롭다고 걱정하시는 대표님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법인사업자 대출 시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합니다. 우선 법인사업자 대출의 용도부터 결정하셔야합니다. 시설자금 : 토지, 건물, 기계설비 등에 소요되는 비용 운전자금 : 기업경영활동에 들어가는 모듬 비용(임대료, 인건비, 원재료 구입비 등) 가장먼저 은행과의 거래를 생각해보시겠지만, 부동산 담보물이 없으시다면 보통 은행의 대출상품은 신청하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정책자금(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등)을 통한 보증서발급이 필요합니다. 정책자금은 부동산담보물이 아닌 기업의 성장성과 신용도를 중요하게 평가하기때문에, 아래와 같이 현재 기업의 재무상태와 신용도가 중요합니다.


- 법인 자본금 법인 자본금 5,000만원 이상 - 가수금 및 가지급금 비율 가수금 및 가지급금 = 가계정 금액비율이 과다하면 마이너스 요인이기때문에, 올해가 지나기전에 조정 필요. - 대표자 신용등급 대표자 신용등급 6등급 이내 = 높을수록 금리 인하 및 심사조건 유리 - 부채비율 부채비율 400% 미만(업종마다 상이) - 국세체납여부 국세체납여부 없어야 함 위 사항들을 자가진단 해보신다면 우리 기업이 법인사업자 대출이 가능할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대표님들마다 상황이 모두 다르기때문에 자세한 기업진단이 필요합니다. 내년에도 계속 코로나의 영향이 있을걸로 판단되기때문에, 여유있는 자금확보는 필수입니다. 2021년의 자금계획은 지금부터 미리 준비하셔야 배정된 예산이 소진되기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0년 정책자금은 가을경 모두 소진되어, 당시 자금을 확보하지 못한 기업들이 2021년 상반기 정책자금을 신청하기 위해 대기중입니다.

급한자금이라고 하여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으로 해결하시면 은행이나 정책자금등의 자금확보 방법은 점점 멀어지게됩니다. IFA금융지원센터는 정책자금, 동산담보, 후순위, 리스대환 등의 자금조달방법으로 법인사업자의 자금조달을 도와드립니다. 이미 정책자금을 사용하셔서 법인사업자 대출 한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여러가지의 자금조달방법을 믹스하여 제안해드립니다.
Commenta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