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2022년 달라진점

안녕하세요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을 계획중이시라면 참고부탁드립니다. 2022년 달라진점은 작년에 비해 기준금리상승으로 인해 대출(융자)금리도 상승하였습니다. 작년에는 2%중후반에도 실행된경우가 많았지만 금년도는 3%대로 생각하셔야합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은 정책자금의 일종으로,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대신하여 신용, 매출, 성장력등을 종합판단하여 심사 후 자금을 조달받는 방법입니다.



사업을 운영중이시라면 주거래은행을 통해 알아보시는게 일반적이지만 정책자금의 진행방법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였거나, 신용대출임에도 불구하고 담보를 요구하는 등 잘못된 방법으로 대출을 권하는경우도 종종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하게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정책자금) -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 등 10여개가 넘는 보증기관 중 본인의 기업상황에 맞는 보증기관 선택 각 보증기관별로 심사지표와 주력자금이 다르기때문에 정확하게 신청해야만 유리한 금리/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의 장점 - 담보력이 필요없음 (사업성, 대표 및 기업신용, 매출액 등의 재무요소 평가와 기업인증, 연구소 보유 등의 비재무적 평가로 심사) - 시중의 대출방법 중 가장 저렴한 금리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의 최대장점은 담보가 필요없다는점입니다. 아무래도 자금을 융자해주는 입장에서는 불성실 상환의 리스크때문에 담보력을 무조건 요구하게되는데요.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은 담보력보다는 현재 기업의 매출이나 신용, 향후 성장성 등으로만 평가하기때문입니다. 또한 시중의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을 서주기때문에 최종 실행되는 금리또한 시중의 은행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아무기업이나 자금을 조달해주지않기때문에 아래와 같은 최소한의 요건이 필요합니다.

- 대표자 신용등급 6등급 이내(나이스 665점~, KCB 630점~) 요즘은 토스/카카오뱅크/네이버 등의 앱으로도 신용점수가 조회가능하기때문에 현재 어느정도 등급인지 알 수 있습니다. 등급이 높을수록 심사가 원활하고 금리도 낮아지게됩니다. - 기업의 재무건정성 재무제표 작성기업의 경우 부채비율, 가수금 등의 지표가 건전해야합니다. 현재 3월31일 기준으로 2021년 법인결산이 마무리되었기때문에 재무제표확인이 필요합니다. 재무제표 미작성의 기업의경우 심사의 불리함은 있지만 매출액이 뒷받침된다면 오히려 수월한 경우도 있습니다. - 국세체납, 금융기관 연체, 개인회생/파산, 현금서비스 과다 이력 등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은 준정부기관에서 심사하는것이기때문에 기본적인 국세체납은 없어야하며, 융자결정을 위해 금융기관 연체 등도 있다면 정리되어야합니다. 저희 E&F파트너스는 금융기관출신의 전문인력으로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 신청전 결격여부판단을 하고있습니다. 결격사항이 발생하면 보완요소 정리 후 진행을 하기때문에 높은 승인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사업자대출의 특성상 잘못된 신청으로 부결 시 향후 6개월간 재신청이 불가능한 특약이 있기때문에, 처음부터 신중하고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