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우리기업에 딱 맞는 운전자금대출 방법은?

안녕하세요. IFA금융지원센터입니다. 다음주면 추석명절이 시작되는데요. 즐거운 마음으로 명절을 맞이할 수 없는 기업도 많이 있습니다. 연초부터 이어진 코로나19의 여파로 기업마다 원활한 자금흐름을 가져가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급하게 운전자금이 필요하시거나 앞으로 여유있는 운전자금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제안해드리는 방법들 가운데 우리 기업에 딱 맞는 운전자금확보 방법을 찾아보셔야합니다. 크게 조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정책자금, 동산담보대출, 기계리스입니다. 주거래은행에서 조달이 가능하다면 제일 확실하겠지만, 은행의 여신거래는 보통 담보가 있어야 하기때문에, 토지나 건물같은 담보가 없는 중소기업 입장이라면 주거래은행이어도 대출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먼저 정책자금으로 알아보실 수 있는데요. 정책자금 신청에 유리한 업종으로는 제조업이 가장 유리하며, 뿌리산업이기 때문에 선호되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은 각 재단과 기금별로 200여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제조업이나 우리 기업에서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되는지 선택을 해야합니다. 보통 심사기간은 1개월~2개월정도는 생각하셔야 하는데, 매년마다 예산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9~10월인 현재 시점에서는 잔액이 남아있는 정책자금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잘못된 자금선택으로 예산이 소진되었거나, 최악의 경우 심사탈락이 되었다면 향후 6개월간 재심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문업체와 현재 기업진단과 더불어 협력하시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두번째는 동산담보대출로 운전자금을 조달받는 방법입니다. 동산담보는 부동산담보의 반대개념으로 기업내의 가치가 있는 기계설비, 재고자산, 매출채권, 지적재산권 등을 동산담보로 칭합니다. 1금융권에서도 조달이 가능하며 은행별로 선호하는 동산담보가 다르고 감정평가액이 한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주 취급은행과 감정가액의 유리한점을 가져가시기 위해서는 금융권과 우호적인 관계의 전문업체와 협력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은행의 동산담보 상품을 신청하다보니 1주일 이내로 빠른 승인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기계리스자금이라고 말할 수 있는 SLB(백리스)입니다. 정책자금의 심사 불가조건과 은행에서의 한도가 부족하다면 기업내의 기계설비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선호하는 물건은 공작기계, 산업기계 등이며 아직 잔여 리스기간이 남아있다면 1년 이내일 경우 취급률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리스는 잔존가치가 매년마다 하락하기 때문에 10년이상의 연식이 지난 장비는 취급이 어렵습니다. 리스자금을 통한 운전자금 조달한도는 보유 기계의 종류와 잔존가치 등이 파악되야 하기 때문에, 리스사 출신의 전문인력이 있는 업체와 협력하셔야 좋은 조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크게 세가지의 방법으로 운전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데요. 표면적인 기업의 상황보다는 내부적인 재무상황과 대표자 신용등급 등 기업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후 IFA금융지원센터에서는 현재 기업상황에 따라 가장 적합한 자금조달책을 제안해드립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