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조업 대출 방법 2021년 정책자금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2020년 상반기부터 발생한 코로나의 여파로 많은 사업장이 매출저하와 자금회수의 어려움으로 경영난을 겪으셨습니다. 하반기인 아직까지도 코로나는 종식이 되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내년에도 이어질 코로나이슈로 제조업에서 필요한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는 제조업 대출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고합니다. 제조업 대출은 주로 거래하시는 1금융권 은행에서도 가능하지만 금융기관별 상품에 따라 제시하는 조건과 확실한 담보(부동산)가 없이 승인이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평소같으면 나올 수 있는 자금도 현재 재무제표상 드러나는 매출액 감소와 늘어나는 미수금때문에 은행의 문턱을 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올해같은경우에는 정책자금을 포함하여 코로나 특화자금 등 보증서 기관을 통한 제조업 대출의 수요가 많았습니다. 먼저 현재 사업장에서 가능한 방법은 필요한 자금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습니다.



- 정책자금 - 동산담보 - 공장담보 - 후순위담보 - 기계리스

먼저 정책자금은 이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중에 가장 낮은 금리와 여유있는 한도, 상환기간이 장점입니다. 보증기관을 통해 조달이 가능하며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중소벤쳐기업진흥공단 등등) 정책자금 특성상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한 제도이기때문에, 담보력보다는 기업의 신용도와 성장력 등을 중심으로 평가하여 자금을 조달해주고있습니다.



각각의 큰 특징으로는 신용보증기금 - 보증서발급을 통한 1금융권 제조업 대출 지원, 기업의 신용, 재무지표가 중요 기술보증기금 - 기업의 기술을 평가하여 제조업 대출 지원 신용보증재단 - 소상공인 위주의 보증서를 발급하며 비교적 소액으로 지원 그래서 중요한건 현재 기업상태의 진단을 통하여 적합한 보증서 발급기관과 신청요건을 숙지하여야합니다. 정책자금의 특성상 심사가 부결되면 향후 6개월간 재심사가 불가능하기때문에, 한번에 제대로 신청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희망하시는 제조업 대출의 규모에 따라 1가지 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법의 자금조달 경로가 필요합니다. ex) 3억의 운전자금 확보 요청 시 = 정책자금 + 동산담보 or 대표자신용 등 자금 MIX 일반사업과는 달리 제조업은 항상 운전자금의 여유가 필수입니다. 그렇다고 당장의 급한자금때문에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하시게 되면, 정상적인 은행이나 정책자금을 통한 제조업 대출의 확률 많이 떨어지게됩니다.



그래서 내년도 정책자금을 생각중이시라면 금년이 지나기 전 재무제표상 취약점을 진단받고, 재무건전성을 위해 가결산 보완작업 등이 필요합니다. 기업마다 조건이 많이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건 저희 IFA금융지원센터를 통해 진단받아보셔야합니다 !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