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제조업 창업자금대출 승인나는 기준

안녕하세요. 현재 제조업으로 창업을 준비중이시거나 창업 초기시라면 넉넉한 시설자금이나 운전자금이 가장 많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넉넉한 한도와 낮은금리로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사업초기에 안정적인 자금흐름을 가져가실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보통의 기업자금 대출시에는 상환여력과 한도를 평가하는 방법이 매출액, 재무상태 등 입니다. 신규사업자이시거나 사업을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었다면 위 심사평가지표에 부합되기 어렵기 때문에, 어떤식으로 제조업 창업자금대출을 가져오셔야하는지 알아보실겁니다. 특히 제조업의 경우 원재료구입비가 없거나 기계설비가 제대로 갖추어져있지 않다면, 사업자만 등록된 상태로 매출을 발생할 수 없는 상태로 지속되게됩니다. 그럴땐 제조업을 대상으로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보증기관을 통하여 예비창업자/창업초기 제조업 창업자금대출을 선택하셔야합니다. 기관별로는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중소벤쳐기업진흥공단 등이 대표적입니다.



정책자금은 시중에서 자금을 조달받는 방법중에 가장 저렴한 금리와 넉넉한 상환기간, 한도 등이 장점이기 때문에 모든 기업에서 자금을 조달받기 첫번째 방법으로 생각하셔야합니다. 그리고, 각 기관별로 신청조건이나 대상, 절차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어떤 보증사를 통하여 신청하셔야 하는지 선택이 중요합니다.



먼저 신용보증기금에서는 창업전 6개월 예비창업자 보증을 통해 창업이 소요되는 부족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미 창업을 하셨다면 3년 이내 / 5년이내 / 7년 이내의 구간을 설정하여 신생기업, 창업초기, 창업성장보증으로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기때문에, 현재 사업자등록 전, 혹은 사업자 등록 후 얼마나 경과되었는지에 따라 맞는 상품으로 신청하셔야합니다. 그리고 현재 대표자의 나이가 만39세 이하라면 청년창업으로 분류되어 제조업 창업자금대출을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의 특성상 연도마다 상품별로 예산이 정해져 있으며 연말로 지날수록 예산이 소진되면 금년도 신청이 불가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현재 기관 지점별로 신청가능 잔액이 남아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심사에 탈락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제조업 창업자금대출은 매출지표나 재무상태로 보여줄 수 있는게 없다보니 가장 중요한건 신용도와 성장가능성입니다. 물론, 사업연도가 1년이상 지나서 재무제표나 매출액 등이 발생했다면 더 유리합니다.



기본 평가 기준 1. 현재 대표자의 신용등급은 최소 6등급 이내이어야 하며, 연체나 회생, 파산등의 기록이 있으면 안됩니다. 2. 세금을 체납중이면 안됩니다. 3. 보증제한업종 불가 (도박, 유흥 등) 4. 사업성이 낮은 기업 (사업계획서 부실, 매출처 부족 등) 5. 기타 정성적 평가 (대표자 경력, 기계설비 보유 여부 등)

보증기관별로 서류접수 이외에 대표자 인터뷰 혹은 PT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내용이며, 정책자금은 무턱대고 신청할 수 없는게 심사과정에서 부결판정을 바든다면 향후 6개월동안 재접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번의 신청으로 승인받을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IFA금융지원센터에서는 현재 기업상황과 대표자 상황에 맞춰서 각 보증기관별로 적절한 상품을 찾아 컨설팅을 도와드립니다. 금융권출신의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각종 정책자금이나 금융권에서 조달받 여러가지 방법을 제안해드리기 때문에 실패없는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